본문 바로가기
역사/사마천 사기

춘추오패 서융의 패자 '진(秦) 목공'과 백리해, 건숙, 유여

by 이야기마을촌장 2023. 11. 15.

진목공은 고대 진나라 군주로서 후의 진시황의 조상이다. 그는 당시 강대국이었던 진나라 헌공의 딸 목희(백희)와 화친정책으로 힘을 키워 종주국 주나라의 낙양천도를 도운 공으로 주나라 땅을 하사 받아 강대국이 된다. 그 후 동으로는 강력한 진(晉) 나라를 굴복시키고, 서로는 융 지역을 차지하여 춘추오패로 등극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인재를 구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는 어진 군주 진목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진목공

생애

진목공(秦穆公 BC ? ~ 621)은 성공의 동생인데 형제상속으로 왕이 된다. 그는 초기에는 힘이 약해 당시 강력한 진(晉) 나라 헌공과의 화친정책으로 진헌공의 딸 목희(백희)와 결혼하게 된다. 화친정책으로 힘을 키워 주나라의 낙양천도를 도운 공으로 주나라 땅을 하사 받아 서융의 패자가 되어 강대국이 된다. 

 

 

업적

· 진혜왕 옹립

진나라 헌공의 죽자 왕위계승 다툼이 벌어진다. 이때 진목공은 하서지방의 땅을 받기로 약속을 하고, 공자 이오(진혜왕)를 도와 왕이 되게 만든다. 그러나 진혜왕은 이극을 죽이고 진목공에게 약속한 하서지방의 땅을 주지도 않았다. 또 백리해의 요청으로 진목공은 가뭄에 처한 진혜왕을 도왔다. 그런데 이듬해 진(秦) 나라에 가뭄이 닥치자, 진혜왕은 오히려 전쟁을 일으킨다. 이에 진목공은 한원전투에서 포위를 당해 위기에 처했으나, 300명의 결사 구원군으로 진혜왕을 사로잡아 죽이려고 하였다. 이때 진혜왕의 이복 누나인 부인 목희의 반대로 태자 어를 볼모로 잡고 혜왕을 풀어준다.

 

· 진문공 옹립

진 혜공이 죽자, 진(秦) 나라 인질로 잡혀있던 태자 어가 도망가 진(晋) 회공이 되었다. 인질이 마음대로 도망가자, 진(秦) 목공은 크게 화내었고, 이에 중이를 진(晉) 나라 왕으로 만들기 위해 초나라에 머무르던 중이를 부른다. 이에 중이는 진목공의 부름에 따라 진(秦) 나라 군대를 이끌고 고향 진(晉) 나라로 돌아온다. 진 혜공의 폭정에 시달리던 백성들은 중이(진 문공)를 왕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 서융의 패자

진문공이 죽은 후 정나라 원정을 신하 백리해, 건숙이 반대하였으나 진목공은 듣지 않고 출정하였다. 진(晋) 나라 땅 활에 도착하였을 때 정나라 상인 현고가 소 12마리 바치며 정나라가 침공에 대비한다는 말을 한다. 진나라와 1차 효산전투에서 패하게 된다. 그 후 백리해와 건숙은 정계에서 은퇴를 한다. 그 후 융왕의 사신으로 유여가 왔다. 그의 사람됨을 목공이 알아보고 신하로 만들고 싶어 한다. 이에 신하 왕료는 16명을 기녀를 융왕에게 보내는 계략을 꾸며 융왕이 유여를 의심을 하게 만든다. 결국 유여는 진나라로 투항하여 목공의 신하가 된다. 그 후 진목공은 백리해의 아들 맹명시를 시켜 진나라를 치게 한다. 2차 효산전투에서 승리하여 과거 실패한 복수를 하게 된다. 또한 유여의 계략으로 서쪽 12 나라를 합병하여 서융지역의 패자가 된다.

 

· 진목공의 순장 

어진 왕으로 알려지고 인재를 구하는 데 최선을 다하던 진목공은 BC 621에 사망한다. 그런데 그의 장례시 충신 3명을 포함하여 가신 177명을 무덤에 순장하는 모순적인 일이 벌어지게 되었다. 중요한 가신들이 순장으로 많이 죽었기 때문에 진목공 이후 진나라는 국력이 극도로 쇠약하여지게 된다.

 

 

인재 등용

· 백리해 

진목공은 백리해를 모셔오려고 초 성왕에게 많은 예물을 주고 데려오려고 하자 신하 공손 지는 이를 말린다. 그렇게 하면 초성왕이 그가 현자임을 알아보고 주지 않고, 중한 자리에 쓸 것이라고 말한다. 이에 숫양가죽 5장(노비의 몸값)을 주고, '도망간 죄를 묻게 하려고 하니 돌려달라고 하면, 초성왕은 돌려줄 것이라고 공손 지는 계책을 말해준다. 그 결과 진 목공은 백리해를 얻게 된다. 

 

· 건숙

백리해는 제나라에 유랑생활할때 의형제를 맺은 건숙을 진목공에게 추천한다. 건숙은 제나라왕 공손무지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충고하여 찾아가는 것을 말린다. 또 왕자 퇴가 소 키우는 사람을 찾는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가려는 것 등을 그도 역시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또 말린다. 이렇듯 건숙은 앞을 내다보는 현명함이 있었다. 진목공이 자기를 등용하려고 하자 그는 먼저 건숙을 추천한다. 

 

· 유여

융왕의 사신으로 유여가 왔다. 그의 사람됨을 진목공이 알아보고 신하로 만들고 싶어 한다. 이에 신하 왕료는 16명을 기녀를 융왕에게 보내는 계략을 꾸며 융왕이 유여를 의심을 하게 만든다. 결국 유여는 진나라로 투항하여 목공의 신하가 된다. 

 

 

맺음말

우리는 여기에서는 인재를 구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는 춘추오패 어진 군주 진목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진목공 재임 시 동으로는 강력한 진나라를 굴복시키고, 서로는 융 지역을 차지하였으나, 실질적인 제후들의 맹주는 되지 못하였다. 참 역설적이게도 진목공은 인재를 구하는 데 최선을 다한 어진 군주로 알려져 있다. 그러하던 그가 죽어 장례 할 때에는 많은 인재와 가신을 순장시킴으로써 나라가 극도로 쇠약해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 후 진효공이 상앙을 재상으로 등용하기까지 진나라는 침체하게 된다. 다음에는 나이 70세에 진목공에게 발탁되어 재상이 된 인생역전, 인간승리의 산증인 '오고대부 백리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진나라 재상 '오고대부 백리해' 생애와 업적, 순망치한, 진혜왕, 진문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