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감상

눈꽃송이 - 겨울 복수초꽃을 통해 고난의 사람에 희망과 행복을 주는 시

by 이야기마을촌장 2024. 1. 3.

눈꽃송이

 

 

누가 보고파 이른 겨울

저리도 급히 피었는가

 

하느님 거역한 죄

바닷가 작은 꽃이 되어

두더지 발자국 따라 피어났나

 

은빛 세상 펼쳐진 산

아침 햇살 영롱할 때

 

쌓인 눈 뚫고 나와

작은 봉오리 살짝 내밀고

새초롬히 하늘 본다.

 

연녹색 줄기 갈래 잎에

노란 꽃잎 크게 열어

눈부신 속 드러낸다.

 

찬란한 황금의 잔이 된다.

 

서산에 석양 지면

꽃잎 꼭꼭 닫고

밤새 흐르는 눈물 채운다.

 

그래도 하얀 눈 오면 

활짝 웃으며 행복을 준다.

복과 장수를 상징하는 꽃.

 

 

※ 이 꽃은 우리나라에서 눈꽃송이, 눈색이꽃, 얼음꽃, 복꽃, 설연화 중국은 측금잔화 그리고 일본에서는 복수초라고 부른다.

일본 아이누족의 신화에 하느님의 딸 크노맨 공주가 못생긴 두더지 신과 결혼하라는 하느님의 말을 거역하여 눈 속에 피는 복수초가 된다. 그래서 두더지는 공주가 추울까 봐 걱정이 되어 밤마다 찾아와 눈을 치운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눈꽃송이
<동영상으로 감상하기>

 

※ 겨울의 아름다운 풍경을 그린 시감상

상고대 눈꽃 , 눈 내린 겨울 풍경, 겨울 이야기, 눈오는 마을, 첫서리, 겨울의도시

 

전체 시감상평

겨울의 자연과 꽃을 통해 행복과 복을 상징하는 아름다운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시인은 겨울에 피어나는 작은 꽃을 통해 하느님의 말씀을 거역한 죄로 인해 꽃이 되어 피어나는 상황을 묘사하며, 꽃이 보여주는 강인함과 아름다움을 강조합니다. 어떠한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희망을 찾아가는 인간의 강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시는 우리에게 희망과 용기, 그리고 생명의 아름다움을 일깨워주는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시인은 눈을 뚫고 나오는 작은 봉오리의 성장과정을 통해 겨울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가는 힘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녹색 줄기와 노란 꽃잎은 활력과 아름다움을 상징하며, 그 안에는 찬란한 황금의 잔이 숨어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석양이 지는 서산에서 꽃잎이 닫히고 눈물로 채워지지만, 하얀 눈이 오면 그 어려움을 잊고 행복을 선사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각 연별 감상평

"누가 보고파 이른 겨울 저리도 급히 피었는가" 
겨울에 누가 보고파하는 마음을 담은 구절입니다. 겨울은 자연의 정지와 어둠이 깊어지는 계절이지만, 이 시를 통해 겨울의 아름다움과 희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은 꽃이 급히 피어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겨울의 추위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꽃은 힘차게 피어나며 생명력을 보여줍니다.


"하느님 거역한 죄 바닷가 작은 꽃이 되어 두더지 발자국 따라 피어났나"
작은 꽃이 되는 과정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거역한 죄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선택과 책임에 대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작은 꽃이 되어 피어나는 모습을 묘사하며, 두더지 발자국을 따라 피어난다는 표현은 꽃이 눈 들판 군데군데 피어난 모습을 마치 두더지가 눈 위에 찍은 발자국 같다고 표현한 것으로 자연의 이치와 조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작은 꽃이라도 그 아름다움과 힘은 주변의 환경과 상관없이 스스로를 발견하고 표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은빛 세상 펼쳐진 산 아침 햇살 영롱하게 반짝일 때"
아침 햇살이 비추는 은빛 세상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겨울의 아침은 햇살이 반짝이며 산과 자연의 아름다움이 돋보입니다. 이는 자연의 힘과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순간을 담고 있습니다.


"쌓인 눈 뚫고 나와 작은 봉오리 살짝 내밀어 새초롬히 하늘을 본다."
겨울의 추위와 눈이 쌓인 환경에서 작은 봉오리가 성장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눈을 뚫고 나와서 하늘을 바라보는 모습은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을 상징하며, 자연의 힘과 생명력을 보여줍니다.


"연녹색 줄기 갈래 잎에 노란 꽃잎 크게 열어 눈부신 속 드러낸다."
연녹색 줄기와 노란 꽃잎이 눈부신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생명과 아름다움이 피어나는 순간을 상징합니다.


"찬란한 황금의 잔이 된다."
꽃잎을 찬란한 황금잔으로 비유하며, 꽃잎의 아름다움과 순결함을 강조합니다.


"서산에 석양이 지면 꽃잎 꼭꼭 닫고 밤새 흐르는 눈물 채운다."
석양이 지는 서산에서 꽃잎이 닫히고 눈물로 채워진다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는 어둠과 피로로 인해 꽃이 상처받지만, 그 속에서도 눈물로써 힘을 추스리며 새로운 아침을 기다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도 하얀 눈 오면 활짝 웃으며 행복을 준다. 복과 장수를 상징하는 꽃."
자연의 진리를 깨뜨리지 않고 신뢰를 주어 하얀 눈이 오면 사람들에게 행복을 준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눈은 어둠과 추위를 깨고 밝은 희망과 기쁨을 선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어려운 시기에도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순간을 강조합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꽃이 어떠한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희망을 찾아가는 인간의 강인함을 상징적으로 그려냈습니다.


이 시는 겨울의 추위를 극복하는 꽃을 통해 고난에 처한 사람들에게 희망과 행복의 메시지를 아름답게 전하고 있습니다. 작은 꽃이 되어 피어나는 과정과 겨울의 추위를 극복하는 모습을 통해 삶의 강인함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시를 통해 독자는 겨울의 어려움을 잊고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순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