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은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햄릿, 오셀로, 리어왕, 멕베스)중의 하나로 베네치아의 출신인 흑인 무어인 장군 오셀로가 악인 이아고에게 속아서 선량하고 정숙한 아내 데스데모나를 의심하고 질투하다 결국 살해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여기에서는 윌리암 셰익스피어의 작품 <오셀로>의 줄거리와 현재에 많이 인용되고 있는 명대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작가소개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 ~ 1616)는 영국의 최고의 극작가이며 시인이다. 그는 잉글랜드 작은 마을 스트랫퍼드에서 중산층으로 태어났으나 13세에 가세가 기울어 학업을 포기하고 집안일을 도운다. 그는 주로 성서와 고전을 통해 독학으로 공부를 하였으며 고등교육은 전혀 받지 못한다. 18세에 8살 연상인 앤 해서웨이와 결혼하여 두 명의 딸을 낳는다. 결혼 후 7~8년간 방랑생활을 하여 전혀 기록이 없다. 그는 1616년에 죽을 때 두 딸에게는 부동산을 물려주나 아내에게는 "나의 두 번째 좋은 침대를 물려준다."라고 유언을 한다. 그리고 그의 묘비명에는 "벗이여, 부디 여기 덮인 흙을 파헤치지 마시오. 이 돌을 건드리지 않는 사람에게는 축복이 그리고 이 뼈를 옮기는 자에게는 저주가 있을진저."라고 쓰여 있다.
그의 작품에는 ·4대 비극 : <햄릿>, <오셀로>, <리어왕>, <멕베스> ·5대 희극 : <베니스상인>, <한여름 밤의 꿈>, <십이야>, <뜻대로 하세요>, <말괄량이 길들이기> ·러브 스토리 : <로미오와 줄리엣> ·역사극 :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소동극 : 1611년에 발표된 셰익스피어의 마지막 희곡 <템페스트> 등이 있다.
※ 윌리암 셰익스피어의 리어왕 - 고네릴, 리건, 코델리아의 결말은?
줄거리
오셀로는 흑인으로 무어인이라 주위로부터 인종차별을 당하며 그리고 자기 자신도 백인들 가운데의 유일한 무어인이라서 옛날 노예 생활에 대한 콤플렉스로 몹시 괴로워한다. 또한 데스데모나의 아버지 브란반티오는 딸 데스데모나를 오셀로에게 시집보내는 것을 차라리 뱃사공에게 시집보내겠다고 하며 오셀로와 딸의 결혼을 반대하였으나 결국 시집을 가자 홧병으로 죽는다. 이에 오셀로는 흑인 무어인이라는 것에 열등의식을 늘 가지고 있다. 그러던 중 오셀로의 기수인 이아고가 '자신을 승진시켜주지 않고, 오셀로의 부관인 캐시오를 대신 승진시켰다는 것'과 자기를 무시하고 열등히 여긴다는 것에 앙심을 품고 계략을 꾸민다.
한편 베니스의 신사인 로데리고는 몰래 오셀로의 아내 데스데모나를 짝사랑하고 있었다. 이러한 모든 사실을 알고 있는 이아고가 카시오에게 술을 먹이고 데스데모나에게 복직청탁을 하라고 유혹한다. 그리고 이아고는 오셀로가 데스데모나에게 선물한 손수건을 데스데모나의 시녀인 자기 아내 에밀리아를 시켜 가져오게 한다. 이를 캐시오의 집 앞에 놔둬 캐시오로 하여금 줍게 한다. 그리고 오셀로에게는 손수건을 누가 지금 가지고 있을지 짐작해 보라며 캐시오와 데스데모나가 서로 밀애 하고 있다고 거짓 보고를 하며 그의 열등감을 부추긴다. 오셀로는 이 말에 넘어가 캐시오가 자신이 아내에게 준 손수건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고 부하 캐시오가 데스데모나를 유혹했다고 의심하여 충실한 아내를 침대에서 목을 졸라 살해한다. 그러자 남편 이아고와는 달리 선량하고 착한 이아고의 아내 에밀리아가 오셀로에게 진실을 얘기해 주고 그 자리에 있던 이아고의 칼에 찔려 죽는다. 뒤늦게 모든 진실을 알게 된 오셀로는 본국에 보내는 편지에 자신의 사랑을 악의적으로 말하지 말아 달라하고 죽은 데스데모나에게 입맞춤을 하며 칼로 목을 찔러 자살한다. 오셀로가 자살한 후 복수를 다짐한 캐시오가 오셀로의 뒤를 이어 총독이 되면서 이아고를 재판에 넘겨 고문하라고 지시하면서 극은 끝난다.
명대사
"Reputation is an idle and most false imposition, oft got without merit, and lost without deserving."
"명예라는 건 허무한 군더더기다. 때로는 공로도 없이 얻고, 죄를 짓지 않아도 잃을 때가 있다."
"O, beware, my lord, of jealousy, It is the green-eyed monster which doth mock The meat it feeds on."
"오, 주인이시여, 질투를 조심하시옵소서. 그것은 사람의 마음을 농락하며 먹이로 삼는 녹색 눈을 한 괴물이니까요."
"Not poppy, nor mandragora, Nor all the drowsy syrups of the world, Shall ever medicine thee to that sweet sleep Which thou ow’dst yesterday.
"양귀비도, 맨드레이크도… 이 세상의 그 어떤 마법의 약을 들이킨다 해도, 어제까지의 달콤한 잠은… 두 번 다시 그대들의 것이 되지 못하리."
맺음말
우리는 위에서 윌리암 셰익스피어의 작품 <오셀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작품 <오셀로>는 원래 모티브가 된 이야기는 이탈리아의 작가 신시오의 단편집에 수록된 <Disdemona and the Moor>이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주인공들은 각자 성격적인 결함을 가진다. 즉 햄릿은 우유부단, 리어왕은 교만, 오셀로는 질투, 멕베스는 야망이라는 결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셀로는 열등의식에 의한 질투심에 눈이 멀어 사랑하는 아내 데스데모나를 죽이게 되고 자기 자신도 자살을 한다. 작가 셰익스피어는 오셀로를 통해 질투로 인한 비극을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을 원작으로 한 많은 영화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책감상 > 셰익스피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상인 - 안토니오, 샤일록의 재판은? 포샤 (135) | 2024.02.01 |
---|---|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맥베스 - 마녀들의 예언과 결말은? 맥더프, 말콤 (157) | 2024.02.01 |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리어왕 - 고네릴, 리건, 코델리아의 결말은? (30) | 2024.01.31 |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햄릿-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오필리어 (130) | 2024.01.31 |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작품 세계에 대하여 (173) | 2024.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