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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감상/서유기

오승은의 서유기2 -금각은각, 홍해아, 시대왕, 어람관음 심우십도 자모하

by 이야기마을촌장 2024. 5. 3.

삼장법사 일행은 아름다운 장원에 도착하여 과부와 세 딸로 변한 보살들의 시험을 받아 색욕이 많은 저팔계는 시험에 빠져 깊은 숲 속 고목나무에 매달리게 된다. 그 후 삼장법사 일행은 영취산에 도착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불경을 얻기 위해 천축국으로 여행을 하는 삼장법사 일행에게 벌어지는 이야기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서유기

 

삼장법사의 천축국 여정 

. 진원대선의 인삼과 나무

부처님이 계신 뇌음사에서 삼장법사 일행은 만수산의 도관 오장관 주인이며 신선인 진원대선(별명 여세동군)를 만난다. 그는 하나 먹으면 사만 칠천 년을 살고 어린아이 모양을 한 과일인 인삼과(초환단)가 열리는 나무에서 인삼과를 두 개를 따서 삼장법사를 대접하라고 제자 청풍명월에게 시킨다. 그러나 삼장법사가 사양하고 먹지 않자 이를 제자들이 나누어 먹으려다 하나가 모자란다. 그러자 저팔계는 손오공을 부추겨 나무에서 한 개를 더 떨어뜨려 3개를 각각 나누어 먹다가 청풍과 명월에 들켜 욕을 듣게 된다. 이에 화가 난 손오공은 인삼과 나무를 뿌리째 뽑아 버린다. 그러자 진원대선이 돌아와 도망치는 삼장법사 일행을 수리건곤(소매자락 술법) 술법으로 잡는다. 이들은 방장산 동화제군, 삼신산 신선, 영주산 신선에게 부탁하여 인삼과 나무를 살릴려고 하나 살리지 못한다. 그러나 마지막에 관세음보살의 감로수로 인삼과 나무를 살리게 된다. 이 사건으로 삼장법사는 진원대선과 의형제를 맺게 된다. 삼장법사는 인삼과를 먹게 되고 이를 알게 된 요괴들은 불로장생을 하기 위해 그를 노린다. 

 

. 수렴동으로 쫓겨난 손오공

불로장생을 위해 요괴들은 여자, 노파, 그리고 노파의 남편으로 변하여 삼장법사를 노린다. 이를 눈치챈 손오공이 단숨에 이들을 죽여버리자 화가 난 삼장법사는 손오공을 쫓아낸다. 쫓겨난 손오공은 화과산 수렴동으로 돌아간다. 한편 황포에서 보상국의 셋째 공주가 황포 요괴에게 납치되어 부인이 된다. 혼자 남아 길을 헤매던 삼장법사는 요괴의 소굴로 들어가 잡히게 된다. 이에 저팔계가 손오공을 찾아와 삼장을 구하라고 설득한다. 손오공은 황포요괴와 싸우던 중 그가 천상에서 온 것을 알게 된다. 손오공은 옥황상제를 만나 하늘의 별자리 규성이 요괴로 변한 것을 알게 된다. 옥황상제의 도움으로 규성은 별자리로 돌아가고 선녀였던 공주는 보상국으로 돌아간다.  자기를 쫓아낸 삼장이 원망스러운 손오공은 사오정의 애원으로 못 이기는 척하고 호랑이로 변한 삼장법사를 도술로 풀어준다. 

 

. 금각, 은각 요괴와 오계국 임금님 유령

평정산 연화동 동굴에서 삼장 법사 일행은 은각, 금각 요괴를 만난다. 다리가 부러진 도사로 변장한 은각 대왕은 손오공의 등에 업혀 수미산, 아미산, 태산의 무게로 손오공을 눌러 깔아뭉갠다. 손오공은 이름을 대답하면 빨려 들어가는 기능을 가진 자금홍호로양지옥정병을 둔갑술로 호리병을 바뀌 치기 하여 요괴들을 물리친다. 금각, 은각 요괴는 원래 태상노군의 시동들로 다시 돌아간다. 그리고 삼장 일행은 푸대접을 하는 보림사 주지스님을 혼내준다. 그날 밤에 삼장법사에게 오계국의 임금님 유령이 물을 뚝뚝 흘리며 나타나 원통함을 갚아달라고 한다. 진짜 왕은 가짜 왕 행세를 하는 도사에 의해 우물에 빠져 죽은 것이다. 유령은 증거품인 백옥홀을 남기고 왕후의 꿈에 현몽하여 사실을 알린다. 그리고 손오공과 저팔계는 우물에 있는 시체를 건져내어 태상노군의 구전환혼단으로 다시 살려낸다. 

 

. 홍해아(성영대왕)

호산에서 얼굴이 붉은 어린아이 요괴인 홍해아를 만나 삼장법사가 납치를 당한다. 홍해아는 우마왕과 철선공주(나찰녀)의 아들로 성영대왕이라고도 한다. 홍해아는 화염산에서 300년을 수련하여 강력한 불꽃인 삼매진화를 뿜어내어 손오공은 자기 힘으로 감당을 할 수 없어 관세음보살을 불러온다. 관세음보살은 바다의 물이 다 담겨있는 정병을 가져와 산에 정수를 부어 불을 끄고, 탁탑천왕의 36자루 천강도로 연화좌를 만들어 홍해아를 물리치고 태를 씌워 선재동자라 이름 지어 데려간다. 

 

. 거지국의 세명의 도사

삼장 일행은 수레가 늦게 가는 나라인 거지국에 도착한다. 거지국은 호력대선(호랑이), 녹력대선(사슴), 양력대선(양) 세 명의 도사인 삼청관 도사가 도술을 부려 가뭄에 비를 내리게 하여 거지국의 왕은 도교만 숭상하고 불교의 스님들을 탄압하여 노예로 부린다. 손오공은 세 명의 도사들과 기우제, 참선, 격판시매(상자 속에 왕비의 옷, 천도복숭아, 동자를 넣어두고 알아맞히는 내기)의 세 가지 내기를 하여 이기고 그들을 물리친다. 이번에는 삼청관 도사가 다시 세 가지 도술 내기(머리를 자르고 살아남기, 오장육부를 꺼냈다가 도로 집어넣기, 끓는 기름 가마솥에서 목욕하기)를 요구한다. 그러자 손오공은 이에 응하여 도술내기로 그들을 다 죽이고 정체를 폭로한다. 왕은 감복하여 스님들을 높이 중용한다. 

 

. 통천하 영감대왕

일행은 통천하라는 강을 건너 진가장에 도착한다. 통천하의 수신 영감대왕은 해마다 비를 내려주는 대신에 동남동녀를 제물로 받는다. 결국 관세음보살이 대나무 바구니를 만들어 금붕어를 잡아낸다. 통천하 수신은 원래 관음보살 연못에 사는 금붕어로 관음보살의 설법을 훔쳐 듣고 도술을 부리게 된다. 삼장법사 일행에게 집채만 한 흰 자라가 나타나 강을 건네준다. ※ 어람관음(魚籃觀音) : 관세음보살의 33가지 모습 중에 하나로 물고기 바구니를 들고 있는 모습의 관세음보살이다.

 

. 독각 시대왕

금도산에서 손오공이 음식을 구하러 간 사이에 저팔계와 사오정은 주인 없는 집에 걸려 있는 세 벌의 옷 중에 두벌을 각각 입고 난 후 옷에 묶여 옴작달싹 못하게 된다. 요괴 독각 시대왕이 놓아둔 덫에 걸린 것이다. 손오공은 독각 시대왕의 붙어라 고리(흰색 고리로 금강탁임)에 여의봉을 빼앗기며 고전한다. 이는 태상노군의 푸른 소가 금강탁을 훔쳐서 벌인 것이다. 결국 태상노군이 파초선으로 물리치고 금강탁으로 코뚜레 하고 소를 데려간다. ※ 심우십도(尋牛十圖) : 불교 사원의 법당 벽에 그려져 있는 잃어버린 소를 찾아가는 단계를 그린 10장의 소그림으로 ① 심우(尋牛) ② 견적(見跡) ③ 견우(見牛) ④ 득우(得牛) ⑤ 목우(牧牛) ⑥ 기우귀가(騎牛歸家) ⑦ 망우존인(忘牛存人) ⑧ 인우구망(人牛俱忘) ⑨ 반본환원(返本還源) ⑩ 입전수수(入廛垂手)이 있다. 이는 깨달음(도)을 찾아가는 과정을 은유적으로 묘사한 그림이다. 

 

. 임신과 풍류괴

일행은 여인국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있는 자모하라는 강에서 나룻배를 젓고 있는 여자 뱃사공의 배를 탄다. 강을 건너던 중 현장법사와 저팔계는 목이 말라 강의 물을 마시고 아이를 임신하게 된다. 손오공은 해양산 파아동에 있는 우마왕의 아우인 여의진선이 지키고 있는 낙태천 샘물 가지고 와 삼장법사와 저팔계에게 먹여 출산을 막게 된다. 서량여국에 도착하자 일행은 융성한 대접을 받으며 여인들로부터 여왕과 결혼하라는 요청을 받는다. 그러자 손오공은 꾀를 내어 "삼장법사가 여왕의 남편이 되어 머무를 것이다."라고 말하며 환송연을 받는다. 그러면서 일행이 여인국을 벗어나자마자 갑자기 돌풍을 일으키며 요괴가 나타나서 삼장법사를 납치해 간다. 이를 지켜본 여인국의 여왕은 부끄러워 돌아간다. 삼장법사를 구하기 위해 손오공은 꿀벌로 변해 비파동에 몰래 들어가 살펴보니 풍류괴는 삼장 법사에게 결혼해서 같이 살자고 온갖 유혹을 한다. 노파로 변한 관음보살이 손오공에게 풍류괴가 전갈요괴이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래서 손오공은 천상의 닭의 화신 묘일성관을 데려와 닭울음소리를 내어 요괴를 물리치고 여인국에서 잡혀온 여동들을 돌려보낸다.

 

 

※ 지면관계상 이어지는 줄거리는 다음 시간에 계속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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